건강

코로나 BA5 란? / 증상 , 특징/ 면역도 회피

사라다 2022. 7. 14. 16:03

 

코로나 BA5 란? / 증상 , 특징

 

 

2022년 7월 기준으로 전 세계에 유행하고 있는 바이러스는  BA.5입니다. 

 

최근 미국과 유럽등에서 우세종으로 자리 잡았으며 국내에서도 빠르게 확산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6월 중순 이후부터  BA.5 (비에이5) 검출 비율이 늘어나기 시작했고, 

 

더블링 하는 추세로 확진자수를 늘리며 빠르게 전파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7월 8일 부터 신규 확진자가 2만을 넘었고 12일 4만 명을 돌파하는 등 가파른 확산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7월 13일 정부에서는 코로나19 재유행 조짐이 보이자

 

4차 백신 대상을 50대와 18세 이상 기저질환자까지 확대한다고 발표 했습니다. 

 

방역당국은 코로나19 재유행이 9월 ~ 10월을 정점으로 보고 있으며, 

 

최악의 경우 하루 확진자수 20만 명을 돌파할 수 있다는 전망을 내놓았습니다. 

 

 

 

 

 

 코로나  BA.5 란? 

 

현재 전세계 우세종이며 오미크론 변이에 속하는 다섯 번째 세부 변이입니다. 

 

 

영국 보건청 연구에 따르면  BA.5의 전파력은  BA.2 (스텔스오미크론) 보다 35.1% 빠르다고 하며, 

 

하버의 의대 연구 결과  BA.5는 원형 코로나 19 보다 약 20배, 

 

오미크론, 스텔스오미크론 보다 약 3배 낮은 중화항체 생성 수준을 보였다고 합니다. 

 

즉, 백신 접종이나 감염으로 생성된 면역도 뚫고 재감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중증률. 사망률 등 치명률은 기존 변이에 비해 높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징 및 증상

 

현재 코로나 오미크론 BA.4,  BA.5 가 대부분을 차지하는 영국에서는

 

콧물, 인후통, 두통, 지속적임 기침 및 피로 증상이 발견되었다고 합니다. 

 

발열의 경우 3분의1 수준이었고, 신한 인후통을 호소하는 사례가 많았다고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