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신잡

델타 변이(플러스) 뜻과 유래, 한국 및 세계 현황

사라다 2021. 6. 28. 15:31

잠잠해지던 코로나19 바이러스가 변이를 하며 전파력이 더 강해진 상태로 전파되고 있습니다. 최근 tv 뉴스를 보면 델타 변이라는 말을 자주 접하게 됩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면 코로나바이러스 이지 왜 언론에서는 델타 변이라고 지칭하고 있는지 델타 변이의 뜻과 이름의 유래 및 특징,  델타 변이로 인한 세계 현황은 어떤지 알아보겠습니다.

 

 

 

 

 델타 변이 란? 뜻과 유래

 

델타 변이는 우선 인도에서 처음 확인된 코로나19 바이러스입니다. 

 

18일 세계 보건기구 WHO에서는 "델타 변이는 전파력이 두드러지게 높아 세계적으로 지배종이 되는 과정에 있다"라고 발표했습니다. 

 

 

 

델타 변이로 인해 또 다른 전파 유행이 올 수 있고 델타 변이에서 발전한 또 다른 변이 바이러스가 출몰할 수 있어 WHO에서 경고를 한 것입니다. WHO에서는 특정 지역, 사람, 음식, 직업, 두려움을 일으키는 이름 등은 쓰지 않는 원칙이 있습니다. 그래서 코로나19 바이러스도 처음에는 '우한폐렴'이나 '우한바이러스' 로 지칭되다가 COVID-19로 불리게 됩니다. 

 

 

변이는 우려 변이(VOC)와 관심 변이(VOI) 2가지로 나뉘며,

 

우려 변이(VOC)는 전파력, 항체에 대한 저항, 병원성에 대해 모두 강한 바이러스입니다. 지정시기 순서대로 그리스 문자 순서대로 이름이 붙어졌으며 현재 4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알파(α) 변이 : 영국 변이

베타(β) 변이 : 남아공 변이

감마(γ) 변이 : 브라질 변이

델타(δ) 변이 : 인도 변이

 

관심 변이(VOI)는 우려 번이(VOC) 보다 덜 위협적인 변이입니다. 이 역시 지정시기에 따라 그리스 문자를 붙였습니다.  엡실론(ε) 변이부터  람다 까지 총 7가지가 있습니다. 

 

참고로 그리스 문자 순서는 알파, 베타, 감마, 델타, 엡실론, 제타, 에타, 세타, 로타, 카파, 람다 ~~ 순입니다.

 

 

 

 

 델타 플러스

 

기존 델타 변이 바이러스에서 추가 돌연변이가 일어난 형태가 델타 플러스 입니다. 아직 까지 델타 플러스가 데타 변이보다 더 전염성이 강한지 여부등은 확인 되지 않고 있지만 백신의 일부 기능을 무력화 할 수 있다는 가능성까지 있다고 합니다. 델타 플러스는 항체 치료제 등의 요법이 듣지 않고 기존 델타변이 보다 폐 세포와 더 쉽게 결합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델타 변이 전파력과 위험도

 

 

알려진 바로는 기존의 바이러스보다 60%가량 전파력이 강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위험한 것은 델타 변이가 기존 코로나19 항체를 돌파(회피)하는 능력입니다. 전 세계적인 사례로 2차까지 접종한 사람한테도 전파되기도 하며 한번 코로나에 감염된 사람도 재감여 시킨 사례도 있다고 합니다. 

 

 

 

 델타 변이 감염 증상

 

 

기존의 코로나 비 아러스 감염 증상은 마른기침과 고온 후 미각상실이 일어났으나,  영국 연구진의 결과에 따르면 델타 변이는 주요 증상으로 두통이 가장 많았고 인후염, 콧물 순서로 증상이 나타났다고 합니다. 

 

 

 

 델타 변이 백신 효과

 

잉글랜드 보건국에 따르면 아스트라제네카와 화이자 백신을 2차까지 완료하면 각각 60%, 88%의 예방 효과를 보인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고, FDA 국장은 mRNA 백신인 화이자나 모더나 접종을 완료하면 델타 변이에 대하여 약 88%, 얀센과 아스트라제네카도 약 60% 효과가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세계 현황

 

출처 : MBC

 

WHO에 따르면 전 세계 80개국에서 델타 변이가 확인되었고 계속 퍼져 나가고 있다고 합니다. 

 

영국과 러시아에서는 최근 신규 확진자 90%가 델타 변이에 감염되었다고 보고하기도 했습니다. 

 

출처 :KBS

 

영국에서는 6월 21일에 전체 인구의 60% 이상이 1차 접종을 마치면서 '자유의 날'을 선포할 예정이었으나 신규 확진자의 가파른 상승으로 자유의 날 선포를 한 달가량 미뤘습니다. 

 

 

 

 델타 변이 한국 영향은?

 

6. 28. 방역대책본부에서는 최근 1주 변 이러스 267건 중 알파형 189명, 델타형 73명을 확인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우리나라도 더 이상 델타 변이에 안전하지 않습니다. 코로나19 생활 예방 수칙을 더 철저히 지켜야겠습니다. 

 

 

 

같이 보시면 좋아요.

 

질병관리청 COOV (백신증명서 발급) 방법

 

질병관리청 COOV (백신증명서 발급) 방법

6월 말에 7월 새로운 거리두기 단계에 대해서 발표한다고 합니다 6월 1일부터는 1차 이상 접종자는 직계 모임 인원 기준에서 제외되었습니다. 7월 부터 적용될 접종자 인센티브를 간단히 알아보

great-reset.tistory.com

코로나 증상 순서, 구별 방법

 

코로나 증상 순서, 구별 방법

코로나가 잡히는가 싶더니 500명대를 다시 넘으며 다시 늘어나고 추세입니다. 잡힐듯 하면서 전국 각지에서 N차 감염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감염이 걱정되는 분들은 가까운 보건소를 방

great-reset.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