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신잡

MMPI 검사 란? (나는 어떤 성격?)

사라다 2021. 10. 12. 10:30

 

MMPI 검사 란?

 

10일 방영된 SBS 예능프로그램 '집사부일체'에서는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오은영 박사가 출연했습니다. 

 

이승기 등 멤버들은 오은영 박사를 만나기 전 다면적 인성검사인 MMPI 검사를 받았습니다. 

 

출처 : SBS '집사부일체'

 

MMPI 검사를 오은영 박사는 "MBTI는 많은 분들이 해보는데, MMPI는 전문가들이 하는 검사다. 정신과 전문의나 임상 심리가 다루는 심리검사다. 문항이 500개 이상이다"라고 했습니다. 

 

 

남 부탁을 거절하지 못해 힘들어 하는 이승기에게 오은영 박사는 "승기 씨는 성실하고 책임감이 강한 사람이라고 진단되어 있다. 또 이타적인 사람이다. 다른 사람을 위해 이롭게 하는 것을 좋아한다. 도움이 될 것 같다, 행복할 것 같다고 생각할 때 거절을 못한다"라고 했습니다. 

 

출처 : SBS '집사부일체'

 

MBTI 검사는 많이 들어 보았는데 MMPI 검사는 처음 들어봐 MMPI 검사가 무엇인지 알아 보았습니다. 

 

 

 MMPI 검사 란?

 

MMPI 검사는 스타크 해서웨이 박사와 제이 챔리 매킨리 박사가 군사들의 PTSD(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를 빠르게 측정하기 위해 개발한 자기 보고형 심리 검사입니다. 

 

MMPI는 다면적 인성검사로 550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문항에 대해서 "그렇다" 또는 "아니다"로 대답해야 하는 질문지형 검사입니다. 

 

 

구매 조건

MMPI 구매는 까다로운 조건이 붙습니다. 널리 이용되는 심리검사인 이유로 일반적으로 공개되면 범죄자들이 오용하거나 인성검사 등에서 자신에게 유리한 결과를 만들 수 있어 한국심리학회에서 특정 자격 요건이 없으면 구매를 할 수 없게 되어 있습니다. 

 

자격 요건을 살펴 보면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면허증, 임상심리사 자격증, 청소년지도사(1,2,3,급), 청소년상담사 자격증을 보유하면 구매 자격이 주어집니다. 

 

일부 자격증 소유자나 일부 관련 학과 졸업생은 MMPI 워크샵을 통해 훈련 후 구매자격이 주어지기도 합니다. 

 

MMPI 사용 분야

 

중요한 상담자료로 사용되기 때문에 상담심리사, 정신과전문의, 임상심리사, 미술치료사 등 다양한 임상계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