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하스카프 (댕댕이 나무 열매) - 효능, 부작용

사라다 2021. 9. 30. 23:22

하 스 카 프

 

 

 

 하스카프 란? 

 

'로열퍼플' 이라고 불리며 유럽에서 각종 매체에 소개되며 관심을 받고 있는 식물이 있습니다. 

 

바로 하스카프 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댕댕이 나무'의 열매를 지칭하고 있으며 강원도, 함경도, 한라산 능선에서 볼 수 있습니다. 

 

댕댕이라는 단어는 '속이 꽉 차있고 팽팽하다'는 뜻의 '댕댕하다'에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하스카프는 블루베리와 비슷한 생김새를 가지고 있으며 길쭉하고 동그랑 모양에 보락색을 띠고 있습니다. 

 

맛은 독특한 풍미의 새콤달콤한 맛이 난다고 합니다. 

 

 

 

 하스카프 효능

 

하스카프에는 강력한 항산화 물질인 'C3G'의 함량이 월등히 높다고 알려져 있으며 

 

2018년 SCI급 학술지인 식품 및 기능 저널 연구에 따르면, 하스카프의 C3G의 함량은 100g당 68 ~ 649mg로,

 

딸기(3.7g / 100g), 블루베리 (3.0mg / 100g), 크랜베리 (0.7mg / 100g) 보다 많은 함량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과일에서는 거의 찾아볼 수 없는 방어 화학 물질인 '이리도이드' 성분도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리도이드' 성분은 외부의 바이러스나 세균의 침입으로부터 몸을 보호하여 면역력을 증진시키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노화방지에 좋은 '안토니아신'이 블루베리의 3배, 비타민, 무기질 등 영양성분이 풍부해 피로회복, 시력보호 등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하스카프 부작용

 

하스카프의 효능이나 부작용에 대하여는 많이 알려지지 않았으며 연구가 진행 중에 있습니다.

 

 

특별한 부작용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산성이 강하여 공복보다는 식후에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