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정보

테슬라 태양광 산업, 솔라루프

사라다 2021. 5. 4. 10:37

테슬라의 히든 무기 태양광 에너지 산업

 

테슬라

 

테슬라의 강력한 무기

테슬라가 진행되고 있는 사업 중 미래의 에너지 자원 사업인 태양열 에너지 사업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테슬라는 자동차 사업뿐만 아니라 태양열 전력 사업에 본격적인 확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016년 테슬라는 태양열 전지판 설치 회사인 솔라시티를  2.6 밀리언 달러에 인수하였습니다.  그리고 태양열 미래에 투자하기로 하고 에너지 사업에 대해서 준비합니다.  솔라시티의 합병 이후에 테슬라는 투자자들에게 법정 소송으로 시끄러웠습니다.  솔라시티라는 회사가 일론 머스크의 사촌들이 운영하는 회사들이었고 머스크가 그 회사의 체어맨으로 있었기 때문입니다. 솔라시티는 인수 당시 재정적 어려움을  겪고 있었고 일론 머스크가 이것을 숨기고 합병 절차를 진행했다는 의혹 주장도 있습니다. 테슬라 자동차의 수요 급증으로 인해서 회사 내의 모든 인력을 자동차 사업에 집중하였습니다.

 

 

 

 

솔라 에너지 쪽에 있는 직원들도 자동차 사업에 투자되어 태양 에너지 사업은 정체되었습니다. 테슬라 회사의 최초 비전은 '지구의 지속가능 에너지로의 전원을 가속화는 일'입니다. 비전의 내용으로 볼 때 테슬라가 추구하는 에너지 사업과 태양광 에너지 사업은 일치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에너지 사업의 크기는 약 1000조에 달할 것으로 보이고 한 벤처 투자가는  '테슬라는 광범위한 에너지 회사이며 테슬라는 어떻게 에너지를 생산할지 어떻게 저장할지 그 에너지를 어떻게 이용할지 대한 문제들을 해결하고 있습니다.  자동차는 에너지 사업 중에 하나이고  태양에너지 사업인 솔라 패널과 파워 월도 에너지 사업 중에 하나입니다.  미래에는 전력 산업에 엄청난 변화가 올 것입니다 새로운  변화가 전력시장에  일어날 것이고 테슬의 가치는 또다시 두 배 세 배가 될 것입니다'라고 이야기했습니다. 

 

태양광 에너지 사업

태양광 전력 시장은 무궁 무진한 가치가 있고 성장 속도도 엄청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테슬라의  솔라루프는 지붕 설치에 있어 가격 경쟁을 갖추고 있습니다 다른 경쟁사들보다 30프로 낮은 가격에 프라이스 매치 옵션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지붕 자체가 태양열 전지판 역할을 하는 솔라 지붕 옵션도 제공합니다. 테슬라 솔라 지붕은 태양전지판의 기능은 유지하되 디자인은 일반 지붕의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태양열을 이용하고 싶은데 동시에 보기 좋은 디자인을 중요시 여기는 사람들에게 매력으로 다가가고 있습니다. 테슬라 솔라루프  일반 지붕재료와 틀리게 비와 우박 등에 강한 내구성을 가지고 있고 교체에 비용에 있어서도 블록과 같이 손상된 타입만 교체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해가 없는 밤에도 전력 생산이 가능한 방법도 강구되고 있습니다. 전력 저장 시스템인 테슬라의 파워 월과 그리고 테슬라의 메가팩 입니다. 테슬라 전기차에서 사용되는 대형 배터리 파워를 집 내부나 외부 벽에 설치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솔라루프를 이용하여 낮에는 태양열을 전력을 파워 월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전력 시스템을 앱을 통해 조정할 수 있다고 합니다. 사업용 태양광 에너지로는 테슬라의 메가팩이 있습니다. 메가팩은 엄청난 크기의 전기 저장 배터리 시스템을 말합니다. 최근 텍사스에 짓고 있는 메가팩은 여름에 20,000가구의 전력을 버틸수 있는 정도로 작은 발전소가 맞먹는 에너지 전력 양이라고 합니다. 현재 테슬라의 태양광 기술은 최고라고 할 수는 없어도 테슬라가 구축해 놓은 생태계에서 유기적으로 작용한다면 상상도 못 할 엄청난 에너지 절약과 효율 및 비용절감을 보여 줄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기사

2021년 5월 테슬라의 솔라루프 사업에 대해서 많은 논란이 있었습니다. 테슬라가 2017년 5월부터 태양광 지붕 설치를 사전예약받았습니다. 예치근 1000달러를 내면 추후 제품이 출시되면 순서대로 설치해 준다는 내용입니다.  예약도 폭주했으나 자동차 사업의 집중으로 태양광 타일 개발과 양산에 차질을 입었습니다.

 

 

그래서 올해 2021년 초에 판매가 시작되었습니다. 한 고객은 당초 7만 5000천 달러에 계약했으나 이후에 11만 2000달러가 필요하다는 연락을 받았다고 합니다. 일론 머스크는 "우리가 지붕을 제작하는데 필요한 기술을 평가하면서 몇 가지 중요한 실수를 했다"며 문제를 인정하는 발표를 했습니다. 테슬라가 자동차 산업과 같이 태양광 사업에 여러 가지 진통을 겪으면서 성공에 이를지 아니면 실패할지 주목하고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