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먹거리 메타버스란? 비즈니스 사례
메타버스(metarverse)는 현실(universe)과 초월(meta)의 합성어로, 가살과 현실이 융합되면서 만들어지는 세계를 뜻합니다.
1992년 SF소설가 닐 스티븐슨의 소설 '스노 크래시'에 등장했던 개념으로, 인기가 많았던 영화 '아바타'나 '매트릭스'를 생각해 보면 쉽게 이해가 가실 것이라 생각됩니다.
자신을 표현하는 아바타들이 현실세계와 같이 놀이, 소비, 소통, 소셜, 게임 등 각종 활동을 하는 플랫폼을 말하며,
코로나 19로 인해 비대면 생활이 점차 늘면서 기술 및 발전 속도가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엔비디아의 최고경영자 젠슨 황은 향후 새로운 트렌드로 메타버스를 언급하기도 했고, 강력한 메타버스 내의 생태계에서 글로벌 기업들이 앞 다퉈 경쟁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Z세대(1995년~2000년생) 연령대
메타버스에 대한 흥미나 투자에 관심을 가지는 분이시라면 먼저 메타버스를 사용하는 연령대에 주목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네이버 플랫폼인 제페토는 가입자가 2억 명이 넘었고 그중 10대 이용자는 80%, 미국 로블록스는 미국 16세 미만의 55%가 가입되어 있고 하루 평균 접속자가 4천만 명에 이른다고 합니다.
추후 Z세대들이 성인이 된다고 하면 이들이 만들었던 메타버스 생태계는 현실을 뛰어넘는 수준이 될 것이고 글로벌 기업들은 미리 이들을 상대로 투자와 혁신을 하며 맞이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 관련 사례
메타버스 게임과 엔터테인먼트는 플랫폼 중에서도 가장 활발하게 발전되고 있으며, 대표적인 사례는 다음과 같습니다.
- 포트나이트 - BTS가 신곡 '다이너마이트' 안무버전 영상을 게임 포트나이트를 통해 발표
- 제페토 - 블랙핑크 가상 팬사인회 개최 (전 세계 팬 4600만 명 참여)
- 동물의 숲 - 닌텐도 스위치 대표작으로 전 세계 누적 판매량 3000만 장 이상
- 로블록스 - 미국 9~12세 어린이의 3분의 2가 로블록스 이용, 전 세계 월간 사용자 수 1억 명 돌파
- 마인크래프트- 월 이용자 수 9,100만 명이며 로블록스와 경쟁
- 입학식 - 순천향대학교에서 아바타를 이용하여 가상 입학식 진행
- 페이스북 - 소셜과 VR 기술을 합쳐 새로운 메타버스 생태계인 호라이즌 구성, 오큘러스 퀘스트 2 개발
- 마이크로소프트 - 혼합현실을 도입하며 홀로렌즈2 개발
- 애플 - AR글라스, VR 헤드셋, VR장갑 개발
- 유명 쇼핑업체 나이키, 구찌 루이뷔통, 샤넬 등 메타버스 안에서 활발히 마케팅
- 그 외에도 삼성의 기어, 구글의 카드보드가 있습니다.
메타버스 관련된 기술 시장규모는 VR기준 2019년도 125억 달러에서 2030년도 4505달러, AR기준 330억 원에서 1조 924억 원까지 관련 사업이 성장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출저:한국경제)
코로나 19로 인한 비대면 경제활동으로 메타버스 및 가상현실 기술들은 가속화되어 발전할 것으로 보이며,
갑자기 맞이한 언택트 시대에 누군가에게는 부의 축적을 위한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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