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먹거리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이해 및 유형

사라다송 사라다 2021. 4. 27. 11:30
반응형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이해  및 유형

 

 

웨어러블

 개요

웨어러블 컴퓨터는 일명 착용 컴퓨터라고 불리고 인간의 몸 머리 안경 시계 옷 신발 팔 등과 등에 착용할 수 있는 컴퓨터를 말합니다. 가장 대표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영화는 아이언맨 시리즈입니다. 아이언맨 시리즈를 보면 주인공이 신체에 여러 가지 기계를 부착하여 초인적인 능력을 가지게 됩니다. 이처럼 웨어러블 기계를 인간이 착용한다면 인간의 눈으로 볼 수 없는 곳을 멀리 본다던지 인간의 힘을 몇 배로 증폭시킨다든지 메인 컴퓨터로 연결하여 즉각적으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의학적 시술 없이 인체에 직접적으로 부착하여 사용할 수 있고 주변 환경에 대한 정보나 개인 신체의 변화에 대한 정보를 지속적으로 수집할 수 있습니다. 주변에도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이용한 다양한 사업이 현재 진행 중이 있으며 1961년 MIT에서 헤드마운티드디스플레이를 최초 개발된 이례로 시각장애인들을 위한 조끼,  시계 계산기, 발가락으로 조절하는 룰렛 게임 등 단순 기능이 포함된 디바이스들이 개발되었습니다. 개발이 되며 인간의 신체에 착용하는 기계라 점차 소형화 및 다양화에 목표를 두고 글로벌 개발사들이 앞다퉈 신제품을 시장에 내놓고 있습니다.

 

 

 발전사항

1960년대에 웨어로블 디바이스가 처음으로 연구가 시작되었고 에드워드솦와 클로드 세넌이 MIT에서 룰레 휠을 예측하는 데 사용되는 웨어러블 컴퓨터를 개발하였습니다. 버튼이 4개 달린 작은 컴퓨터를 이용하여 신발이나 담배 등에 감춰 사용되었고 이 기술을 기초로 MIT에서 헤드 마운티드 디스플레이를 개발했습니다. 이후에도 시각장애인들을 위한 조끼나 손목 기계, 계산기 룰렛 게임 등 단순기능이 포함된 기계들이 개발되었습니다. 1980년대에는 보다 현대적인 기계들이 개발되었고 입출력 정치와 컴퓨터 기능 발달로 좀 더 다양한 형태로 개발되었습니다. 1980년대 의류형  디바이스가 개발되어 미국 군복으로 채택되기도 하였고, 이 군복은 무선망과 데이터전송, GPS 기술을 도입하여 군인들을 보조하기로 했습니다.  1990년도에서는 기술 개발로 기계들이 가벼워지고 산업에도 적용되기 시작했습니다. 2000년도에는 의료 및 엔터테인먼트 방향으로 개발이 진행되기 시작했고 인간과 컴퓨터의 상호작용을 통해 좀 더 인간친화적 제품 개발을 시도하였습니다. 상업용 의류형 재킷 ICD+가 개발되었고, 2006년 나이키에서는 아이팟과 합작으로 특벼한 옷을 만들기도 했습니다. 2007년에는 밴드형 웨어러블인 핏빗이 개발되기도 했습니다. 2010년대에 전 세계 글로벌 들이 본격적으로 디바이스를 개발하기 시작했으며 2012년 스마트워치인 페블이 개발되기도 했습니다.  페블은 핸드폰과 연동해서 메시지, 이메일, SNS 알림을 받을 수 있고 핸드폰이나 카메라 리모콘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2013년도에 개발된 구글 글라스는 사람들의 많은 관심을 받았으며 이후에도 삼성, 소니에서도 웨어러블 기기를 출시하고 있습니다.

 

 향후 과제

아직 완전히 대중화 되지 않은 웨어러블 시장을 어떤 기발한 아이디어로 시장을 확보하느냐가 중요 쟁점으로 보이며,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인간의 신체에 착용하는 것으로 소형화 및 경량화 문제가 있다. 웨어러블 착용 시 착용자의 신체정보 및 위치, 프라이버시 침해 등이 있어 이를 막기 위한 해결책 개발 등이 먼저 선행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