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신잡

'파이어족' 뜻 은? - 유퀴즈

사라다 2021. 9. 30. 00:26

파이어족  뜻  은?

 

 

 

29일 방영된 tvN '유 퀴즈 온 더 블록'에 파이어족 김다현 자기님이 출연하였습니다. 

 

파이어족 김다현 자기님은 "대학도 학자금 대출받고 다녔고, 평번한 가정에서 자랐다"며 주식 , 비트코인 , 로또 등 과는 거리가 멀다고 했습니다. 

 

출처 : tvN 유퀴즈

 

은퇴자금으로 계획에 대해서는 "가계부를 계속 써와서 그걸 보면서 한달 생활비, 세금, 여행 자금 등을 계산해 5억 원을 생각하고 은퇴했다"라고 했습니다. 

 

 

이어 "연금도 따로 준비했다. 만 55세 부터 10년간 연금을 수령하고, 만 65세 이후에는 국민연금을 수령할 것이다. 이후에 몸도 좀 아프고, 돈도 좀 더 필요한 것이라 주택 연금도 준비해뒀다"라고 밝혔습니다. 

 

 

 

 

 파이어족 뜻 ?

 

40대뿐만 아니라 30대, 20대에서도 인생의 목표로 파이어족을 꿈꾸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파이이어족은

 

경제적 자립(Financial Independence) 과 조기 은퇴 (Retire Early)의 합성어로

 

앞자인 F. I. R. E 영문자를 합쳐 만들어졌습니다. 

 

 

 

경제적 자립을 통해 직장을 은퇴하는 사람들을 말하며,

 

젊었을 때 절약과 저축으로 노후자금을 빨리 마련해 늦어도 40대 안에 퇴직하는 것을 뜻합니다. 

 

파이어족이라는 단어는 타이트 워드 가제트라는 뉴스레터에서 처음 사용되었고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확산되었습니다. 

 

베이비붐 세데가 은퇴 후에도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모습을 본 밀레니얼 세대 (1980 ~ 2000년 초반 출생자) 등을 중심으로 미국, 영국, 호주, 네덜란드 등 세계로 확산되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