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정보

탄소배출권의 시장과 거래

사라다 2021. 5. 5. 18:03

 

탄소배출권의 시장과 거래

 

탄소배출권

 

탄소배출권

세계적으로 많은 나라들이 기후변화로 인한 피해를 받고 있습니다. 날씨는 매일 변화하는 단기적인 변화인 반면 기후는 장기간에 걸쳐 유지되는 변화를 말합니다. 기후변화는 이런 장기적인 기상의 특징이 변하는 것을 말합니다. 지구온난화의 주범으로는 이산화탄소, 메탄, 아산화질소, 수소불화탄소, 과불화탄소, 육불화황 등이 있으며 이중 이산화탄소의 비중이 가장 높아 기업들이 의무적으로 할당받은 범위내에서 온실가스를 사용할수 있으며 사사용후 남은 배출권을 사고 팔수 있습니다. 기후변화의 원인으로는 많은 것들이 이야기 되고 있으나 지구환경보고서를 발간하는 레스터 브라운이라는 사람은 '기후변화의 원인은 인간의 활동, 이산화탄소 등 온실가스의 배출이다'라고 이야기 했습니다. 그 기후변화로 산불, 태풍, 우박, 폭염, 홍수 등이 전세계적으로 이례없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인간이 내뿜는 온실가스들로 인해 지구는 점점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고 세계의 국가들이 지구를 살리기 위해 여러가지 방법은 강구하여 토론하고 있습니다. 그중 탄소 배출권은 CDM 사업을 통해서 어 온실가스 방출량을 줄인 것을 유엔의 담담 기구가 확인해 주면 탄소배출권을 배출권거래제에 의해 시장에 팔 수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CDM이란 선진국이 개발 도상국에서 온실가스 감축 사업을 하면 UN에서 이를 평가해 일종의 탄소배출권을 부여하며 이 온실가스 감축 사업을 청정 개발 체제 CDM 사업이라고 합니다. 미국 유럽 중국 일본 아시아 강대국들이 경제 친환경을 위해 경쟁하고있습니다 .

 

각 나라 현황

미국은 46대 대통령인 바이든은 2035년 탄소 제로를 선언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탄소배출권 선물 가격은 최고치를 기록하였고 앞으로도 장기적으로 탄소배출권은 가격이 상승할 것입니다. 글로벌 기업인 구글,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애플도 2030에서 2040사이 탄소 제로 선언을 하며 동참하고 있습니다. 세계 최고의 탄소 배출국인 중국은 탄소 중립을 선언하며 2030년까지 배출량을 감소세로 전환하고 2060년까지 탄소 배출 중립을 달성한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습니다. 전세계 총 120 국가가 탄소 중립을 선언하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2005년 교토의정서가 발효되어 EU를 중심으로 온신가구 배출권 시장이 형성되어 2009년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설정 하였습니다. 2012년 배출권거래제법을 제정하였고 2014년 한국거래소를 배출권 거래소로 지정하였습니다. 2019년 탄소 배출량을 보면 1위 중국 11,535메가톤, 2위 미국 5,107메가톤, 3위 인도 2,597 메가톤 순이며 우리나라는 651메가톤으로 8번째로 탄소를 많이 배출합니다. 탄소배출권은 기업 별로 탄소 배출량을 미리 나눠주고 거래소를 통해 배출권을 사고팔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기업에서 배출 허용량 보다 실제 배출량이 적을 경우 그 감축만큼 판매할 수 있으며 반대로 배출허용량을 초과 한 경우에는 초월한 만큼 구매를 해야 합니다. 2005년 EU에서 탄소거래소를 설립하였고 탄소배출권 시정은 5000억원 규모로 급증하였습니다. 그리고 1톤 당 배출권 가격도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관련주, 상품

탄소배출권 관련주

휴켐스(069260) 온실가스 저감시설 설치 및 추가하여 탄소배출권 사업 지속

KC코트렐(119650) 가스처리 등 환경오염 방지사업과 친환경 에너지 사업

한솔홈데코(025750) 해외조림사업에 진출 하여 탄소출권 확보

에코프로(086520) 전기사업과 환경사업 영위

그린케미카(083420) 탄소제로와 관련된 친환경 회사

 

탄소배출권 상품(국내)

한화자산운용(ARIRANG 탄소그리린뉴딜)

삼성자산운용(KODEX 탄소그린뉴딜)

미래에셋자산운용(TIGER 탄소그린뉴딜)

 

탄소배출권 상품(해외)

First Trust EIP Carbon Impact ETF (ELCN)

VanEck Vectors Low Carbon(SMOG)

Etho Climate Leadership U.S. ETF(ETHO)

 

앞으로 탄소배출권은 코로나19시대가 끝난 이후에도 장기간 지속될 전망이며 기후변화로 인해 새로운 전염병 발병 가망성도 있기에 세계각국에서 관심을 가질 수 밖에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