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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령해저터널 개통일, 위치, 통행료

사라다 2021. 11. 17. 16:04

보령해저터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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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령해저터널

 

세계에서 다섯 번째로 긴 해저터널로 대천해수욕장에서 원산도까지 6.927km 길이의 국내 최장 터널입니다.

 

 

경사도 4~5도로 시공되었으며, 해수면으로부터 약 80m 아래와 바다 땅속으로는 55m입니다. 

 

2010년 12월 공사를 착공하여 약 11년 만에 개통을 앞두고 있으며, 공사비 총 4853억 원에 현대건설 등 7개 업체가 참여했습니다. 

 

 

 

터널 내부에는 230m마다 탈출용 비상통로와 690m마다 회차구간이 마련되어 있으며 화재 발생 시를 대비해 환기팬을 설치했습니다. 

 

참고로 세계의 긴 해저터널을 살펴보면 (길이 순)

 

  • 일본 동경 아쿠아 라인 (9.5km)
  • 노르웨이 봄나피요르드 (7.9km)
  • 노르웨이 에이커선더 (7.8km)
  • 노르웨이 오슬로피요르드 (7.2km) 
  • 한국 보령 해저터널 (6.9km)

 

 

 

 

 개통일과 제한속도

 

 

보령해저 터널 개통일은 2012년 12월 1일로 확정되었으며, 제한속도는 70km/h입니다.

 

서해안 일대에 큰 교통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보이며, 보령해저터널과 해상교량을 이용하면 

 

보령 대천항에서 태안 영목항까지 75km 거리는 14km로, 시간은 90분에서 10분대로 단축됩니다.  

 

 

 위치와 진입로

 

 

 

보령 해저터널은 상하행 2차로 분리된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충남 보령시 신흑동에서 고남면 고남리 까지 총 14.4.km를 잇는 국도 77호선 태안-보령 연결도로의 중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북쪽-진입로
북쪽에서 내려올때 진입로

 

북쪽에서 내려오면 안면도 남쪽 영목항에서 원산도를 연결하는 원산 안면대교를 거쳐 원산도로 진입하게 되며 원산도의 남쪽 끝 저두 교차로에서 보령 해저터널을 만나게 됩니다.

 

남쪽-진입로
남쪽에서 올라갈때 진입로

 

남쪽에서 올라오면 대천해수욕장 위쪽 끝에서 보령해저터널 입구를 만나게 됩니다.

 

 

 통행료

 

무료입니다. 

 

국가에서 투자한 국도의 연장 사업으로 일반 도로와 같이 사용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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