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신잡

메기 효과 뜻 과 사례

사라다 2021. 11. 9. 10:27

메기효과 뜻과 사례

 

 

 

 메기 효과 란?

 

 

막강한 경쟁자의 등장으로 다른 경쟁자들의 잠재력을 끌어올리는 효과를 뜻합니다. 

 

강한 경쟁자로 인해 긴장과 활동 수준이 높아져 전제 분위기가 활성화되는 현상으로

 

영국의 한 역사가 아놀드 토인비는 '메기 효과'를 자신의 이론에 적용하며  "좋은 환경보다는 가혹한 환경이 문명을 낳고 인류를 발전시키는 원동력"이라고 했습니다. 

 

기업에서는 경쟁령을 키우기 위해 기업경영에 접목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유래

 

 

과거 북유럽에서는 바다에서 잡은 정어리를 신선하게 항구까지 운반하는 일이 가장 중요했습니다. 

 

하지만 배에서 잡은 정어리가 항구까지 운반하는 도중 대부분 죽었기 때문에 신선하게 옮기는 일을 쉽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노르웨이의 한 어부가 정어리를 살아 있는 상태로 항구까지 운반하는 기술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어부는 기술을 절대 공개하지 않았는데 어부가 사망이후에 비법이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그것은 바로 수조관에 메기를 집어 넣는 것으로,

 

메기가 정어리를 다 잡아 먹을 것이라 생각되겠지만 정어리는 생존을 위해 끊임없이 움직이며 긴장한 상태로 항구까지 살아있는 상태로 운반되게 되는 것입니다. 

 

 

 사례

 

 

이케아

 

스웨덴 가구 업체인 이케아는 국내 진출당시 한국 가구 시장을 상당 부분 차지할 것이라는 우려가 있었으나, 

 

이런 예상과 다르게 국내 가구업계들이 소비자들의 요구에 더 귀기울이게 되어 걱정했던 이케아의 시장 잠식을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메기'와 같은 역활의 이케아의 국내 진출로 국내 가구 업계들이 긴장하며 유익한 자극제가 된 것입니다. 

 

 

디즈니 플러스

 

12월 디즈니 플러스가 국내 서비스를 앞두고 있습니다. 

 

최근 넷플릭스 '오징어 게임'이 대박을 터뜨리며 국내 토종 업체들도 긴장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국내 업체들은 다른 유명 업체와 손을 잡거나 해외진출 모색 등 다양한 변화를 하고 있으며, 다양한 볼거리 및 콘텐츠로 소비자에게 다가가고 있습니다. 

 

 

 

 

 

 

 

 

 부작용

 

메기효과의 부작용으로는 강자가 약자를 억압하고 합리화한다는 것과,

 

약자인 직원들이 겪는 스트레스를 고려하지 않았다는 비판이 있습니다. 

 

정체된 조직에 메기와 같은 요소가 투입되면 분위기가 반전될 가능성이 있으나 이와 반대로 조직원의 스트레스와 같은 역효과가 나올 수 있습니다. 

 

그리고 미꾸라지 수조에 메기를 넣으면 산소와 에너지가 고갈되어 미꾸라지의 사망률이 높아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