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정보

RPA란, 장점과 사례

사라다 2021. 5. 11. 14:30

RPA란, 장점과 사례

 

 RPA와 ERP

RPA의 개념에 앞서 ERP의 개념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ERP는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의 약자로 비즈니스 전반에 있는 기업의 업무 프로세스를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기술로 기업의 소프트웨어적 시스템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과거에는 결제를 받기 위해서는 상사에게 결재판을 들고 직접 찾아가 결재를 받았지만 현재는 컴퓨터를 통해 전자결제를 받고 있고, 회사 내에 설치된 채팅 프로그램을 통해 회의를 하거나 보고를 하고 있습니다. 회사 내의 클라우드를 공유한다던지 이메일 시스템 구축 등 전반적인 통합 시스템을 ERP라고 합니다. 이런 ERP에서 한 단계 더 발전한 시스템이 RPA라고 볼 수 있습니다. ERP는 3차 산업혁명에 해당된다면 RPA는 4차 산억혁명에 들어간다고 볼 수 있습니다. RPA는 Rorbotic Process Automation의 약자로 '사람이 반복적으로 처리해야 하는 단순 업무를 로봇 소프트웨어로 자동화하는 기술'이라고 정의되어 있습니다.  전 세계 적으로 인구감소, 고령화로 생산인구가 감소하고 있고 주 52시간 노동시간을 기본으로 근로자들이 자신의 일과 휴식에 적절한 균형을 맞추고 있는 추세이고 기업에서는 노동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4차 산업의 많은 기술들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RPA는 단순 반복적인 노동뿐만 아니라 기계가 습득한 지식을 토대로 의사결정 업무까지 수행함으로써 앞으로의 노동시장에 많은 변화를 가지고 올 것입니다 

 

 

 

 특징

RPA는 여러 가지 방식으로 사람들에게 많은 이점을 가져다줄 것입니다. 평범하고 지루한 반복적인 노동을 기계가 대신해 줌으로써 비용절감뿐만 아니라 안전하게 작업을 완료할 수 있습니다. 인간이 하는 오류가 없으므로 고객에게 더 완벽한 서비스를 제공할수 있게 됩니다. 기존IT 시스템의 많은 변경을 가져오지 않고 실패 위험이 적습니다. 짧은 시간안에 기계가 학습을 하여 즉시 현장적용이 가능하며 코로나로 인한 비대으로 사무처리를 할수 있습니다. 연중무휴로 작업 수행이 가능하고 자동 입력으로 오류를 예방하며 추가적인 인력 없이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인건비 감소와 인력을 효율적으로 배분할 수 있습니다. 가트너는  RPA시장이 10억 달러 규모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사례

독일의 HR 서비스 제공업체는 백오피스 프로세스를 자동화 노력을 하였습니다.  RPA플랫폿음 사용하여 SAP에서 문서를 보고 웹 포털에서 SPA와 통시를 지원할 수 있는 로봇을 개발하였습니다. 작업량의 70%가 감소했고 오류 발생 비용은 0%로 감소했습니다. 도요타자동차 그룹은 일찍  RPA를 도입하였으며 본사 200개 부서 중 50개 부서가  RPA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도입 부서의 만족도가 높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기업의 사례도 있습니다. LGCNS는 외부감사법에  RPA를 적용하여 인간이 잡아 낼 수 엇었는 오류를 잡아 내고 있고, 하나은행은 연 8만 시간의 업무를 단축할 수 있는  RPA의 구축을 마무리했습니다. 포스코 ICT에서는  RPA를 이용하여 직원을 출장비를 쉽게 정산하고 있으며, 한화 토털은 직원들의 근태, 출고 및 재고현황을 수집하여 보고서 작성하는 업무에  RPA를 적용하였습니다. 담당 직원 업무를 연간 1,000시간 줄이는 효과를 거두고 있다고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