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먹거리

드론, 자율주행 기술의 미래

사라다송 사라다 2021. 5. 6. 20:35
반응형

드론과 자율주행 기술의 미래

드론, 자율주행

 

 

무인이동체

무인이동체란 기계 스스로가 주변 환경을 인식하고 상황을 판단해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이동장치를 말합니다. 육지에서는 자율주행차, 무인운반차, 하늘에는 드론, 무인 항공기 등이 있으며 바다에는 무인잠수정, 무인 선박 등이 대표적인 무인이동체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무인이동체의 기술혁신과 성장시키는 로드맵을 발표했습니다. 개인 통근용 드론, 자율 운반차량, 건설용 드론, 분리와 합체가 가능한 자율주행차와 드론 등을 개발하여 우리나라 무인이동체 기술을 세계 3위까지 끌어올다는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2030년까지 9만 2000개의 신규 일자리와 수출액 160억 달러를 수익창출이 발생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드론

무인이동체 중 중 대표적인이 드론입니다. 드론은 1849년 오스트리아의 군에서 베니스를 공유하기 위해 열기구에에 폭탄을 가득 실어 보낸 것을 기원으로 보고 있으며 테슬라의 전기공학자 니콜라 테슬라가 1900년대 초 사람이 타지 않는 무인비행기의 기초를 만들었다고 합니다. 드론의 어원은 비행기 모터에서 나오는 소리가 벌이 날 때 나는 소리가 유사하여 어원이 되었다고 합니다. 그 후 드론은 주로 군사용으로 쓰였고 1950년 대에는 미국의 정찰기가 베트남전에 사용되기도 했습니다. 군사용용으로 쓰이던 드론은 2021 현재 그 대상을 광범위하게 넓히며 일상생활에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택배, 취미생활, 농약살포, 영상 제작, 재난 구조, 미세먼지 측량 등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미국의 아마존, 중국 알리바바와 같은 물류 기업들이 드론을 이용하여 택배 사업에 뛰어들었고 우리나라도 2022년부터 드론을 이용해서 도서산간 지역에 우표물 배송을 하겠다고 합니다. 드론은 사람이 갈 수 없는 장소에 아무런 제약 없이 쉽게 갈 수 있으며 재난 현장이나 구조 현장에 인간을 대신하여 구조활동으로 쓰일 수 있습니다. 섬이나 오지에 있는 사람들에게 약을 가져다주거나 택배를 쉽게 보낼 수 있습니다. 여객기나 화물 수송 등 에어 모빌리티뿐만 아니라 농업, 환경, 치안, 국토 조사, 건설 에너지 등에 두루 사용될 것으로 보이며 4차 산업혁명을 이끌어갈 핵심 분야입니다. 미래학자 토머스 프레이는 '드론으로 할 수 있는 일은 192가지 이상이며 미래의 유망 직업으로도 꼽힌다'라고 말했습니다.

 

자율주행

무인이동체 분야 중 자율주행차는 현재 세계각국에서 많은 경쟁이 일어나는 분야입니다. 각국에서 이미 자율주행차를 실험하거나 상용하에 접어들고 있습니다. 미국은 카쉐어링과 자율주행을 결합하여 차량 공유 산업을 확장하고 있으며 2021년까지 자동차에서 핸들과 브레이크, 가속 페달을 없앤 완전 자율주행 자동차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영국은 2020년 중반부터 자율주행차가 상용화를 목표로 법안 마련 및 투자를 하고 있으며, 일본은 2020년 도쿄 올림픽 개최에 맞춰 자율주행차가 쇼핑한 물품을 집 앞까지 배달, 자율주행 택시를 도쿄에 배치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2018년 평창올림픽 때 인천 국제공항에서 평창까지 자율주행 버스가 사람 실어 나르기도 했고 판교와 세종에서도 자율주행 버스들이 성공적으로 시범운행을 마쳤습니다. 현재 상용화된 자율주행차는 2단계와 3단계 정도 수준 정도입니다. 미국 자동차공학회에서는 자율주행 단계를 0단계부터 5단계까지 여섯 단계로 구분했습니다. 0 단계는 모든 운전자를 운전자가 하는 단계, 1~2단계는 운전자가 운전대를 잡고 있는 상태에서 차간 거리나 차선 유지 기능을 도와주거나 자동 주차해주는 단계, 3단계는 부분 자율주행 단계로 차로를 유지하고 차선도 변경해 가며 주행하지만 운전자는 돌발 상황에 대비해 운전대를 놓아서는 안 되는 단계, 4단계는 조건부 완전 자율 주행 단계로 운전자가 차에 타서도 다른 일을 하는 것이 가능한 단계, 5단계는 완전 자유 주행으로 모든 상황을 자동차가 판단해서 주행하는 단계를 말합니다. 2025년 정도가 되면 4단계 자율주행차가 양산되기 시작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고 5단계 자율주행차도 개발을 막바지에 두고 있는 상황입니다. 멀지 않은 미래에는 무인이동체 기술이 우리 산업과 일상의 많은 변화를 가져다줄 것이며 더 좋은 일자리가 많이 생겨날 것으로 보입니다

 

 

 

 

 

 

 

반응형